난소 낭종이란?
난소 낭종은 Ovarian cysts, 혹은 난소물혹, 난소혹 등으로도 불립니다.
난소에 물이 찬 혹이 생긴 것을 의미하며, 대게 양성으로 암과는 다릅니다!
난포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한 상태로 배출되지 못하고 있을 때, 또 배란이 된 후에도 난포가 혹처럼 남아있을 때 생기곤 하는데요.
이런 종류의 혹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추적관리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은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많으며, 복통, 생리과다, 생리불순, 복부팽만감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부인과 진료를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 낭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작은 크기의 낭종의 경우는, 우선 계속 커지는 혹인지,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혹인지 경과를 지켜보고,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물치료를 통해 크기를 줄이거나, 유지하는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낭종의 크기가 클 경우 (보통 8cm 이상) 물혹이 뱃속에서 꼬이거나, 터지는 경우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제거 수술을 권장합니다.
제거수술은 보통 복강경 수술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크게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적고, 회복이 빠른 편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어떻게 하는 수술인가요?
복강경 수술은 복강 내부에 작은 카메라와 도구를 삽입하여 수술을 수행하는 최신 수술 기술입니다. 이 방법은 미니멀리 인바시브(작은 절개를 통한) 수술로 알려져 있으며, 큰 피부 절개 없이 작은 카메라와 도구를 이용하여 복강 내부를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여러 질환 및 수술에 사용되며, 종양 제거, 담낭 절제술, 자궁 절제술, 난소 낭종 제거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보통 배꼽과 그 주변에 하나에서 많게는 셋 넷 정도의 구멍을 만들고 그 안에 카메라와 수술도구를 넣어 조직을 제거합니다.
사람이 직접 집도하는 복강경 외에도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로봇 복강경 수술도 현장에 많이 도입되어있습니다.
난소 낭종을 예방할 수 있나요?
난소 낭종은 특별히 원인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생리주기를 잘 살피고 주기적으로 부인과 검진을 받으며,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